Chủ Nhật, 28 tháng 4, 2019

회지 만들때 주의해야 할 점들! : 네이버 블로그

에스엠프린트 웹하드,

회지 만들때 주의해야 할 점들!

에스엠프린트 웹하드,

2017. 3. 6. 14:32

이웃추가
회지 만들때 주의해야 할 점들!

교류회가 성공적으로 잘 끝났다!!!! 나도 탈고해서 무사히 들고 갔고!!!!
완전 大大만족스러웠다 ^0^ 따따님들 책도 엄청 받고 히히히힣히히
그러니까 오늘부터는 블로그 열심히 또 시작해야지

오늘은 내가 이번에 처음으로 회지 만들면서 느꼈던것들 중심으로 정리해 봐야지
처음 회지 만드는 분들이 참고하면 좋을듯....?
사실 잘 모르겠다 음념
그냥 내가 느꼈던 것들만 간단하게 써봄

에스엠프린트 웹하드,
참고 : manga maker (http://doujinshi.woobi.co.kr/)

1. 원고선 지킬 필요가 없었다
(이건 내가 조판을 잘못한것 같다)

내가 회지 처음만들때 아무것도 몰라서 이것 저것 찾아봤는데
원고지가 저런 방식으로 나와있다고 했다.
캔버스 크기까지 꽉 차게 작업하면 재단선에서 잘리는 줄 알고 대충 대충 작업함

이런식으로!
재단선에 당연히 잘릴 줄 알고 선을 찍찍 긋거나 아예 잘라서 작업함

그리고 결과물,,,,,
그대로 나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기랄 조판할때부터 뭔가 위험하다 싶었는데
설마 그대로 나올 줄이야....

뭔가 내가 조판을 잘못한건가 싶기도 하고 ㅠㅠㅠ 좀더 알아봐야 할듯
그래도 이 페이지 제외하면 다른건 아예 더 그리기 싫어서
선에 딱딱 맞춰 그렸기 때문에 괜찮아서 다행이다
후 내 게으름이 큰일을 막앗어

2. 조판이 매우 어렵다
(이것도 내가 잘 모르는것 같다)

나는 이번에 A5 기준으로 작업함

① 클립스튜디오에서 파일을 jpeg로 저장
(300픽셀로 그렸기 때문에 jpeg로 저장해도 안깨짐 )

② 포토샵에서 A4 파일로 새로 만들기 (가로로 길게)
왜 A4냐 하면 A5+A5=A4기 때문

③  A4파일에 상하좌우 3mm씩 여백을 둔 후(재단선)
jpeg로 저장했던 파일을 하나씩 넣는다!
A5 사이즈로 작업했기 때문에 두개 넣으면 딱딱 맞음

이런식으로 하면 된다

그리고 출력본 인쇄본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소량 회지는 거의 다 출력본이라고 보시면 될듯

100권 이하 = 출력본
100권 이상 = 인쇄본
왜냐하면 소량인쇄는 출력본이 더 저렴하기 때문이다

떡제본은 내가 안해봐서 모르지만
중철 제본(출력본)의 경우에는 조판방법도 따로 있음

에스엠프린트 웹하드,
(참고 : 프린트매니아 http://www.print-mania.co.kr/)

이런 식으로!!
바로 위에 올려둔 원고를 보면 알겠지만
맨 마지막 장인 후기 페이지와 맨 첫번째 장인 경고페이지가 함께 있는 이유는
조판 방법 때문임

중철이 원고를 출력해서 반으로 접어 만드는 방식이다 보니
조판 방법에 맞춰 하지 않으면
페이지 수가 엉망이 되는 경우가 많다

8페이지 좌철조판 기준으로 만든것
페이지가 더 넘어간다면 위에 올려준 프매 기본양식 참고해서 만드시길
페이지 수 정말 신경써야 한다
안그럼 전체 파본남

그리고 중철 회지 만들때는 페이지 수도 중요함
페이지가 4의 배수로만 만들 수 있음
8,12,16,20,24,28,32,36...
스토리가 있든 없든 이 페이지 수대로 맞춰야함

나는 암것도 모르고 14페이지로 작업했다가
맨 앞이랑 맨 뒤에 아무것도 없는 페이지 두개 추가해서
16페이지 맞춤.... 퓨ㅠㅠ

3. 꾸금회지 만들때는 출력소 잘 찾기 (매우 중요!)

난 금요일 오전에 탈고해서 ㅠㅠㅋㅋㅋㅋㅋ
행사 당일인 토요일 오전에 찾아가야 하는 만큼
시간이 너무 없었다

그래서 당일 출력이 된다는 프매에 부랴 부랴 주문 넣었었는데
알고 보니 프매가 거시기 기준이 좀 강한 편이었음 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까 차이점은 대충 이런것임

왼쪽처럼 거시기를 다 안가리고 검은 선 몇개만 그려도 출력을 해 주는 곳도 있지만
오른쪽 처럼 아예 윤곽선까지 거의 안보이게 해야 출력해 주는 곳도 있다는 말

에스엠 프린트가 왼쪽처럼 선 몇개 그려도 작업 진행해 준다는 말이 있는데
다음에는 에스엠 프린트에서도 함 해바야지 ^-^....
프린트매니아는 오른쪽처럼 다 가려야댐 ㅠㅠ 열심히 그린 거시기 다 날아갓다... 후

머 대충 이번에 회지 만들면서 생각했던 점 다 정리한듯
회지 만들때 참고 사이트들도 정리해놓음

1. http://doujinshi.woobi.co.kr/

참고로 저는 프린트매니아에서 뽑앗고
거시기 날아간거 빼면 퀄리티는 매우 마음에 든다
16페이지, 28권 뽑아서 21,840원 나왔당

프매가 진짜 빨리 해주긴 하는듯
전날 주문해서 다음날 수령하거나
당일 인쇄도 가능하니 함 사용해 보시길

그럼 난 이만!

Link Source : http://m.blog.naver.com/winterer0429/220951268449

Không có nhận xét nào:

Đăng nhận xé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