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ứ Hai, 29 tháng 4, 2019

[포켓몬스터 USUM] 알로라의 빛 네크로즈마(황혼의 갈기) 강의 및 샘플 분석! - 눈파티 : 네이버 블로그

네크로즈마 새벽의 날개 카드,네크로즈마 울트라볼,네크로즈마 솔가레오,네크로즈마 색칠공부,네크로즈마 카드,네크로즈마 기술,네크로즈마 잡는법,네크로즈마 성격,네크로즈마 새벽의 날개,네크로즈마 황혼의 갈기,

네크로즈마 새벽의 날개 카드,네크로즈마 울트라볼,네크로즈마 솔가레오,네크로즈마 색칠공부,네크로즈마 카드,네크로즈마 기술,네크로즈마 잡는법,네크로즈마 성격,네크로즈마 새벽의 날개,네크로즈마 황혼의 갈기,

[포켓몬스터 USUM] 알로라의 빛 네크로즈마(황혼의 갈기) 강의 및 샘플 분석! - 눈파티

네크로즈마 새벽의 날개 카드,네크로즈마 울트라볼,네크로즈마 솔가레오,네크로즈마 색칠공부,네크로즈마 카드,네크로즈마 기술,네크로즈마 잡는법,네크로즈마 성격,네크로즈마 새벽의 날개,네크로즈마 황혼의 갈기,

2018. 2. 25. 16:17

이웃추가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눈파티입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포켓몬은 7세대 전설의 포켓몬인 네크로즈마입니다 썬문에서는 왠 동굴에 숨어있는 듣보잡 포켓몬에 지나지 않았으나 울트라썬문에서는 당당히 스토리의 주역으로 전작의 대표 전설의 포켓몬이었던 솔가레오와 루나아라를 집어삼키는 위용을 보여 주었습니다 

가히 울트라썬문의 전설의 포켓몬이라고 볼 수 있는데 솔가레오를 집어 삼킨 경우 황혼의갈기, 루나아라를 집어 삼킨 경우는 새벽의날개라고 부릅니다 각각의 타입도 다르고 배우는 기술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운용 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어요 또 전용 Z크리스탈인 네크로즈마Z를 지니게 하면 울트라네크로즈마로 폼체인지가 가능한데 종족값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타입이 변화하므로 이것까지 고려하면 참 많은 형태를 짤 수 있습니다 

마침 이번에 스페셜 레이팅이 전설 및 환상의 포켓몬을 1마리 포함해서 진행 할 수 있는 초전설 룰이기 때문에 셀리아(민스트렐)님과 의논해서 몇가지 샘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결과도 나름 있었기에 간단히 소개해봅니다 개인적으로 새벽의날개는 그냥 루나아라를 쓰는 것이 낫다고 생각해서 (실제로 갈기는 7위인데 날개는 26위 입니다 루나아라는 24위)생략하고 갈기와 울트라 네크로즈마 위주로 작성할께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날개도 작성하겠습니다 


NO. 800 - 네크로즈마

황혼의 갈기

타입 : 에스퍼 / 강철 

2배 - 고스트, 땅, 불꽃, 악 
1배 - 격투, 물, 벌레, 전기 
0.5배 - 노말, 드래곤, 강철, 바위, 비행, 얼음, 페어리, 풀 
0.25배  - 에스퍼 
0배 - 독 

 강철의 약점인 격투를 에스퍼가 보완하고 에스퍼의 약점인 벌레를 강철이 보완하긴 합니다만 두 타입 모두 약점이 적지 않기에 황혼의갈기도 약점이 적지 않습니다 

다만 이게 단점이라고는 볼 수 없는데 반감이 무지막지한 강철 타입에 힘입어 반감과 무효가 아주 화려하며 적지않은 약점을 활용, 약점보험 형태로 활약할 여지가 많습니다 

또 고스트, 악 타입은 기술 위력이 낮고 땅 타입은 대부분 물리기인데 갈기는 물리방어가 강하기에 약점을 찔려도 한방이 나긴 커녕 반피도 안까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불꽃은 좀 껄끄럽지만 특성 프리즘아머의 효과로 약점을 찔릴 때 대미지를 75%만 받기 때문에 원시 그란돈의 분화 정도가 아니면 대체로 한번은 버텨줍니다 그리고 역관광 


울트라 네크로즈마 

타입 : 에스퍼 / 드래곤 

2배 - 벌레, 고스트, 얼음, 악, 드래곤, 페어리  
1배 - 노말, 비행, 독, 땅, 바위, 강철 
0.5배 - 격투, 불, 물, 풀, 전기, 에스퍼 

 울트라 네크로즈마로 폼 체인지를 하면 타입이 에스퍼 / 드래곤으로 바뀝니다 

타점과 방어 상성 모두 최악인 조합으로 타점으로 말할 것 같으면 에스퍼를 반감 혹은 무효로 받는 에스퍼, 악, 강철을 드래곤이 찔러주지 못하며 강철은 심지어 둘 다 반감입니다 드래곤이 찌를 수 없는 강철, 페어리 역시 에스퍼가 찌르지 못하구요 

방어 상성으로 가면 더 막장인데 상호간의 약점 보완을 단 하나도 해주지 못하며 약점이 무려 6개에 스페셜 배틀 판을 지배하고 있는 악, 페어리에 찔려서 미칠 지경입니다 

다만 타점을 보완해 줄 기술도 좀 배우고 폼 체인지 전에 우수한 방어상성을 바탕으로 랭크업 기점도 자주 나오는데다가 특성 또한 꽤나 좋아서 실제로 써보면 그렇게까지 나쁘지는 않습니다 Z파워 한방 딜도 있구요 



특성 

프리즘아머 - 효과가 굉장한 기술의 대미지를 75%만 받는다, 이 특성은 무시 할 수 없다  

 네크로즈마, 황혼의갈기, 새벽의날개의 특성인 프리즘아머 
기존의 하드록 특성에 무시 내성을 갖춘 특성입니다

약점을 찔릴 때 대미지를 경감해주므로 황혼의갈기의 우수한 방어상성과 내구체계를 살리기 용이하며
특성을 무시하는 틀깨기 및 테라볼티지, 터보 블레이즈 및 메테오드라이브, 섀도레이 등을 무시하기에 조금 아쉽지만 나름 우수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프레셔 보단 낫지 


브레인포스 - 효과가 굉장한 기술의 대미지가 1.2배가 된다 

 달인의 띠 효과 
 상대의 약점을 찌를 때 대미지가 1.2배가 됩니다 특성만 놓고 보면 그렇게 좋은건 아닌데 호연지방 애들 빼고는 전설들 특성이 워낙 변변찮은 데다가 대지의힘, 열풍을 비롯하여 타점 좋은 서브웨폰을 많이 배우기에 특성은 십분 활용할 수 있어서 나쁘지 않습니다 

(긴장감인 1세대 뮤가놈과 프레셔인 4세대 디 뭐시기 보다야...)   


종족값 

종류
HP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총합 
황혼의갈기
97 
157 
127  
113  
109 
77 
680 
울트라
97 
167 ( ↑10)
97( ↓10 )
167( ↑54 ) 
97( ↓10 )
129( ↑52 )
754( ↑74)  

 황혼의갈기의 경우 157이라는 높은 공격력과 97 - 127 - 109의 우수한 내구체계를 갖고 있어서 약점보험을 안정적으로 터트리고 활약하기 적합합니다 77이라는 낮은 스피드가 거슬리기는 하지만 록커트와 바디퍼지 모두 배우므로 만만한 포켓몬 앞에 내밀어서 록커트 + 약점보험 뒤 스윕 이런 그림이 꽤나 많이 나와요 

울트라 네크로즈마의 경우 공격과 특수공격이 167로 상승하고 방어와 특수방어가 소폭 하락 그리고 스피드가 129로 크게 상승합니다만 97-97-97이라는 내구 체계는 전설 기준으로 보면 꽤나 약한 편이며 스피드가 미쳐빠져가지고 129인지라 메가 팬텀, 카푸꼬꼬꼭에게 밀리는데 굉장히 껄끄럽습니다 팬텀이야 섀도볼 한방은 안뜨고 포톤가이저로 바로 잡을 수 있으니 괜찮다고 해도 안경 카푸꼬꼬꼭 매지컬샤인에 한방이며 스카프 카푸나비나 문포스에도 당연하다는 듯이 한방이라 문제에요 

따라큐 까지 가면 말할 것도 없고  

 기술폭 

주요 기술은 주황색 

기술명
타입
분류
습득 방법
위력 / 명중률 / PP // 비고   
달의불빛
페어리
변화
자력기 / 하트비늘 되살림 
- / - / 5 // 반피 회복기, 쾌청 상태에서는 66%, 싸라기눈, 모래바람, 잔비, 짙은안개, 중력, 소란피기 상태에서는 25% 
아침햇살
노말
변화
자력기 / 하트비늘 되살림 
- / - / 5 // 반피 회복기, 쾌청 상태에서는 66%, 싸라기눈, 모래바람, 잔비, 짙은안개, 중력, 소란피기 상태에서는 25% 
메테오드라이브
강철
물리
자력기 / 솔가레오와 합체시 습득 
100 / 100% / 5 // 상대의 특성을 무시한다 
깜짝베기
물리
자력기 Lv. 23 
70 / 100% / 15 // 급소에 맞을 확률이 높다 
파워젬
바위
특수
자력기 Lv. 43 
80 / 100% / 20 
바디퍼지
강철 
변화
자력기 Lv. 47 
- / - / 15 // 사용시 스피드 2랭크 상승 
포톤가이저
에스퍼 
특수
/
물리
자력기 Lv. 50 
100 / 100% / 5 // 상대의 특성을 무시한다, 공격 / 특공을 비교하여 높은 쪽의 대미지를 준다 (물리 공격이 높으면 물리 대미지 특수 공격이 높으면 특수 대미지) 
스텔스록
바위
변화
기술 가르침 
- / - / 20 //  적 필드에 바위타입 함정을 설치
철벽 
강철 
변화 
기술 가르침 
- / - / 15 // 사용시 방어 2랭크 상승 
용의파동
드래곤
특수
기술 가르침 
85 / 100% / 10 
대지의힘 
땅 
특수 
기술 가르침  
90 / 100% / 10 // 10% 확률로 피격 대상 특수방어 1랭크 하락 
열풍 
불꽃 
특수 
기술 가르침 
95 / 90% / 10 // 10% 확률로 피격 대상 화상 
탁쳐서떨구기
악 
물리 
기술 가르침  
65 / 100% / 20 // 피격 대상의 도구를 떨꿔서 배틀 중에 사용하지 못하게 하며 이 경우 대미지가 1.5배다 

메가 스톤, Z크리스탈 등 일부 도구는 떨꿀 수 없다
(아르세우스 플레이트는 떨꿀 수 없음에 주의)
역린 
드래곤
물리
기술 가르침 
120 / 100% / 10 // 2~3턴 사용 뒤 혼란 
칼춤 
노말 
변화 
기술 머신 TM 75 
- / - / 20 // 사용시 공격 2랭크 상승 
대타출동 
노말 
변화 
기술 머신 TM 90 
- / - / 10 // 자신의 HP를 1/4 소모해서 대타를 만듬 
맹독 
변화
기술 머신 TM 06 
- / 90% / 10 // 피격 대상 맹독 
지진 
땅 
물리 
기술 머신 TM 26 
100 / 100% / 10 
명상 
에스퍼
변화
기술머신 TM 04 
- / - / 20 // 사용시 특수공격, 특수방어 1랭크 상승 
트릭룸 
에스퍼
변화
기술 머신 TM 92 
- / - / 5 // 5턴간 스피드의 상하 관계가 뒤바뀌는 공간을 만듬 
록커트 
바위 
변화 
기술 머신 TM 69 
- / - / 20 // 사용시 스피드 2랭크 상승 
암석봉인 
바위 
물리 
기술 머신 TM 39 
60 / 95% / 15 // 피격 대상 스피드 1랭크 하락 
스톤에지
바위 
물리 
기술 머신 TM 71 
100 / 80% / 5 // 급소에 맞을 확률이 높다 
스톤샤워 
바위 
물리 
기술 머신 TM 80 
75 / 90% / 10 // 30% 확률로 피격 대상 풀죽음 


메테오드라이브 - 황혼의갈기의 물리 주력기, 따라큐 및 페어리 사냥에 용이하며 악타입을 1배로 칠 수 있음 
포톤가이저 - 네크로즈마 주력기, 틀깨끼 효과가 붙어 있어 따라큐 사냥에 좋고 하늘을태우는멸망의빛의 시동 키
바디퍼지, 록커트 - 스피드 랭업기 뭘 선택하건 딱히 상관 없음 
용의파동 - 눈물나는 위력의 특수 울트라네크로즈마의 자속 웨폰 
대지의힘 - 히드런 등 강철 타입에 대한 타점
열풍 - 너트령, 철화구야 등에 대한 소중한 타점
탁쳐서떨구기 - 물리 황혼의갈기나 울트라네크로즈마의 서브 웨폰 갈기가 채용하면 상대 킬가르도와 루나아라 등에 대한 타점이므로 꽤 쓸만함
역린 - 물리 울트라네크로즈마의 주력기 역린은 배우는데 드래곤크루는 못배움
칼춤 - 랭크업
지진 - 강철 타입에 대한 물리 타점
트릭룸 - 마릴리나 누리레느 등의 트릭룸 어태커랑 주로 사용 본인이 룸을 깔고 활약하다가 후속 에이스 강림 단 이 역할은 마기아나가 훨씬 더 잘함 

기술폭이 넓다고는 할 수 없는데 물리, 특수 양쪽으로 기술칸을 채울 정도는 배워줍니다 
가장 큰 아쉬움은 솔가레오는 플레어드라이브를 배우는데 황혼의갈기는 배울 수 없다는 것으로 그것만 배웠다면 너트령이나 철화구야에 대한 강력한 타점이 되었을 텐데 참 아쉽습니다 그렇다고 열풍을 채용하긴 좀 그렇구요(참고로 솔가레오가 배우고 있다고 하더라도 합체하면 플레어드라이브 없습니다)

또 개나소나 다 배우는 기합구슬을 못배워서 악타입 견제가 난감합니다 배울 수 있는 기술은 단하나 깨트리다 



네크로즈마(황혼의갈기) 샘플 예시 


  1. 약점보험 록커트 네크로즈마(황혼의갈기) 

네크로즈마(황혼의갈기) @ 약점보험 
고집 / 6V / 프리즘아머 
H244 A180 B36 D4 S44 
포톤가이저 / 메테오드라이브 / 록커트 // 탁쳐서떨구기, 열풍, 지진 등 


물리내구력 : 75075
특수내구력 : 64209

H - 체력 실수치 홀수 최대 보정 
A - 매직 넘버, 사이코필드 +2 포톤가이저로 H252 원시 그란돈 확정 1타  
B - 공격 풀보정 원시 그란돈 단애의칼 확정 2타
D - 나머지, C252 원시 그란돈 화염방사 고난수로 견딤(75%), 풀보정의 경우 25%  
S - 록커트 뒤 준속 페로코체 및 135족 추월 

 셀리아님께서 고안하신 형태로 약점보험 + 록커트 뒤 스윕을 노리는 형태의 네크로즈마입니다 

약점이 적지 않은데다가 환경에 에스퍼, 강철을 찌르는 포켓몬인 악, 불꽃타입이 많고 방어 상성이 꽤나 우수해서 약점이 아니면 반감이므로 상대가 약점을 찌르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거의 모든 경기에서 약점보험을 터트릴 수 있었으며 그 뒤 대미지는 가공할 만한 수준이라 꽤 좋게 사용했어요  

내구도 우수하고 특성 프리즘아머가 있기에 원시 그란돈의 분화가 아니면 약점을 찔린다고 한번에 죽는 일도 드물었구요 

무엇보다 블래키나 버랜지나 같은 환경에 만연한 포켓몬들을 메테오드라이브 + 약보 메테오드라이브로 잡아 낼 수 있어서 그들에게 스토핑되지 않는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울멧 반동딜을 상정해도 대체로 잡아 낼 수 있어요 

필드가 있으면 껄끄러운 원시그란돈에게도 이길 수 있구요 

기술배치에 관해서 조금 설명을 드리자면 포톤가이저, 메테오드라이브, 록커트(혹은 바디퍼지)까지는 고정이고 남은 한자리 탁쳐서떨구기, 열풍, 지진등이 경쟁하는데 

탁쳐서떨구기 - 루나아라, 울트라네크로즈마 및 미러전, 크레세리아, 킬가르도 
열풍 - 너트령, 철화구야 
지진 - 히드런, 킬가르도, 미러전 

환경에 맞춰서 사용해야 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탁쳐서떨구기>지진>열풍 이라는 느낌입니다  

카푸나비나와 조합을 이루면 필드효과를 받기 좋음은 물론이고 카푸나비나가 껄끄러워하는 상대에게 후내밀기로 나가 잡아내기에도 좋으니까 같이 사용하도록 합시다 단 철화구야에게 쉽게 막히니까 대비를 따로 합시다 

이 외에 상대가 울트라네크로즈마를 의식해서 플레이 하는 경우도 많아 좋았습니다 
 


2. 울트라 네크로즈마(특수형) 

네크로즈마 @네크로즈마Z
겁쟁이 / 공제 5v / 프리즘아머 -> 브레인포스 
H4 C252 S252 
포톤가이저 / 용의파동 / 대지의힘 / 열풍 



물리내구력 : 49248
특수내구력 : 49248

 강력한 한방과 넓은 타점을 제공하는 울트라 네크로즈마(특수)

특수형인데도 날개가 아닌 갈기를 기반으로 하는 것은 포톤가이저로도 따라큐 견제는 충분하고 섀도레이가 포톤가이저와 겹치는 부분이 정말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방어상성이 우수해 후내밀기가 용이한 황혼의갈기를 기반으로 샘플을 구상했어요 

노력치는 딱히 조정하지 않은 CS인데 S는 동속전 승리를 위해 풀보정이 거의 강제되며 C는 딜이 안그래도 애매할 때가 많아 내리기가 껄끄러웠습니다 

원시그란돈, 가이오가, 레쿠쟈 등 대부분의 전설에게 강해서 나쁘지는 않았는데 악타입만 나오면 정말 아무것도 못하는게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블래키 후내밀기를 읽어도 용의파동에 1/3이 까일까 말까한 수준이므로 어찌해볼 도리가 없습니다 차라리 약점보험 형태를 좀 더 좋게 사용했어요 

변신 전과 뒤에 상성이 꽤나 다르므로 변신 타이밍을 잘 보도록 합시다 

날개를 기반으로 하는 경우에는 섀도레이를 넣으시는걸 추천 


물리형의 경우 

 위협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보다 넓은 타점을 살릴 수 있다는 점이 특수형의 강점이라면 물리형은 칼춤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변신전 갈기폼의 우수한 내구체계를 바탕으로 랭크업을 하고 딜이 필요할 때는 변신을 해서 공격하는 식의 운영이 꽤나 좋습니다만 1칼춤 역린으로 블래키가 죽지 않아서 마음이 아프며 그 외의 포켓몬은 특수형으로 찌를 수 있는데 굳이 물리형으로 배치를 해야 하나 의문이 들긴해요

일단 H4 A252 S252에 포톤가이저 / 메테오드라이브 or 역린 / 칼춤 / 지진 or 탁쳐서떨구기 으로 운영하시면 되며 차후 보다 나은 샘플을 짜게 되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배틀 영상> 
[Pokémon USUM] 알로라의 빛 네크로즈마! (황혼의갈기)

 


<추천 포켓몬> 
 
 카푸나비나 - 상성과 역할 보완이 나름 괜찮고 필드 효과를 활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궁합이 좋습니다 다만 철화구야, 히드런, 너트령 등 강철 타입에 주의 

어흥염 - 이론상 상성, 타점 보완은 완벽 그러나 어흥염 자체가 워낙 애매해서 메가 리자몽X쪽이 더 낫다는 생각

이 외 따라큐, 페로코체, 메가 리자몽X, 메가 갸라도스, 메가 보만다 등


<마무리> 

 처음에는 좀 저평가 했었는데 단단한 내구에 대미지도 은근히 괜찮아서 꽤 좋게 사용했습니다 다만 일반폼은 강철에 대한 타점이, 울트라네크로즈마는 악타입에 답이 없어서 곤란했어요 Z파워가 드래곤 타입 이었거나 플레어드라이브를 배웠다면 정말 좋았을텐데 참 아쉽습니다 

이번 시즌 스페셜 룰이 모처럼 재밌어서 하고 있는데 나름 신선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은 레쿠쟈로 돌리고 있습니다만 형태가 너무 뻔해서 강의글로 작성하기는 좀 애매하고 그쪽은 차후에 파티소개글에서 뵙겠습니다 


그럼 다음번엔 보다 양질의 글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ink Source : http://m.blog.naver.com/1209sung/221216248997

Không có nhận xét nào:

Đăng nhận xét